오늘의 영어 8. 준사역 동사 get 정리 (get+목적어+to 부정사, get+목적어+p.p, get+목적어+ing)

get이라는 동사를 자주 접하는데 표현법이 다양해서 헷갈리죠. 오늘은 get 표현법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사역동사와 준사역동사가 무엇인지 먼저 구분해 볼까요?

사역동사란 5형식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 보어)에서 주어가 목적어에게 무엇을 하게 시키다는 뜻을 가진 동사를 말합니다. make, have, let 등이 있습니다.

주어 + 동사(make) ~하게 만들다  + 목적어+ 목적어 보어 (동사원형) 

주어 + 동사(have) ~하게 시키다 + 목적어 + 목적어 보어 (동사원형)

주어 + 동사(let)~하게 허락하다 + 목적어 +목적어 보어 (동사원형)

 

준사역동사와 사역동사 구분

준사역동사는 사역동사는 아니지만 사역동사와 유사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gethelp 등이 있습니다.

사역동사는 목적어 보어 자리에 동사원형이 쓰이지만, 준사역동사인 help동사원형도 쓰이고 to 부정사도 쓰입니다. get의 경우는 동사원형이 쓰이지 않고,  to 부정사가 쓰입니다.

주어 + 동사(get) + 목적어 +목적어 보어 (to 부정사)

주어 + 동사(help) + 목적어 +목적어 보어 (동사원형 / to 부정사)

 

Get 자세히 들여다 보기

5형식에서 get은 to 부정사뿐만 아니라 과거분사, 현재분사 형태가 모두 쓰이므로 예문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et + 목적어 +to 부정사

Mom got me to read the book. 엄마는 내가 그 책을 읽게 했다.

to 부정사를 쓸 때는 목적어(me)가 능동적으로 동사(read)를 할 경우에 쓰입니다. 엄마가 시켜서 내가 책을 읽는 것이죠.

 

Get + 목적어 + p.p (사역) ~하도록 시키다

I got my hair cut. 머리 잘랐다.

내 머리를 내가 자르는 것이 아니고 보통 미용사에게 또는 누군가에게 시켜서 머리를 자르기 때문에 목적어(my hair)가 p.p (cut)을 당하는 상황이죠. ‘I cut my hair’ 이라고 쓰이지 않는 이유는 스스로 머리를 자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I got my car fixed. 차 고쳤어.

내가 차를 직접 고친 것이 아니고 카센터에 맡겨져 차를 고쳤다는 것입니다.

 

Get + 목적어 + p.p (완료) ~해 버리다.

사역의 p.p와는 다르게 ‘완료’의 뜻을 표현할 때도 과거분사 (p.p)의 형태가 쓰입니다.

보통 ‘일을 해 버리다’라는 뜻으로 쓰입니다.

I will get the work done by tomorrow. 내일까지 일을 마치겠다.

 

Get + 목적어 + p.p (당하다) 불가피하게 일어나다.

불가피한 상황으로 일이 일어나거나 어떤일을 당했을 때 과거분사 형태가 쓰입니다.

I got my left leg broken. 나는 왼쪽다리가 부러졌다. (불가피한 상황으로 일이 일어났다)

I got my car damaged. 내 차가 손상됐다. (불가피하게 내 차가 손상을 입었다)

 

Get + 목적어 + ~ing ~하게 하다.

I can get my car working again. 나는 내 차가 다시 작동하게 할 수 있다.

현재분사의 형태를 써서 ~하게 하다. ~하게 두다. 목적어가 ~ing한 상태가 되게 두다라는 의미를 지니게 됩니다.

 

글을 마치며

위 예문에서 보았듯이 5형식에서 get은 to 부정사가 쓰이고 make는 동사원형이 쓰이므로 사역동사와 준사역동사의 다른 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의미상으로도 make는 강제적으로 하게 만들고 have는 가벼운 부탁의 느낌이라면 get은 설득해서 하게 만드는 뉘앙스를 가지므로 차이가 있습니다.

make 또한 make +목적어+ 동사원형만이 가능한 것이 아니고 명사, 형용사, p.p 형태로도 쓰입니다.

The teacher made students clean the classroom. (동사원형)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교실을 청소하게 했다.

Tom made his daughter a teacher. (명사) Tom은 그의 딸이 선생님이 되게 만들었다.

He made me angry. (형용사) 그는 나를 화나게 했다.

I made the car fixed. (p.p) 나는 차를 (누군가에게 시켜) 고치게 했다.

Leave a Reply

Discover more from 퍼플스마일 스토리

Subscribe now to keep reading and get access to the full archive.

Continue reading